굴업도의 어느 할머니와의 대화

Bookmark and Share
사용자 삽입 이미지FUJI PHOTO FILM CO., LTD. | SP-3000

우리 일행이 민박을 하던 집에서 솥에 염소를 고고 계신 할머니를 보았다.

"할머니, 뭐 하세요?"
"저요? 염소 솥에서 삶고 있죠."

내가 아저씨 티가 나서인지 말을 놓지 않으시고, 점잖게 말씀하신다.

"할머니, 인천에는 자주 나가세요?"
"종종 나가죠... 인천에 자식들도 있고."

할머니에겐 아들과 딸 이렇게 다섯 분이 계신다고 그랬다.
다들 인천에서 자리를 잡고 바삐 산다고 그러셨다.

"자제 분들은 여기 그리워하진 않으세요? 저는 여기 오니까 디기 좋은데..."
"여기서 초등학교만 하고, 인천으로 나가서, 여기에 대한 기억이 별로 없나봐..."

그렇게 할머니 옆 자리에 앉아서 아궁이의 불을 쬐면서 이야기를 나눴다.

"할머니, 저도 여섯 일곱 살 때에 시골에 살았었거든요.
추수때 농활 온 사람들이 많아서, 이런 솥에다가 밥했었는데, 그 때 누룽지 진짜 맛있었어요."
"그렇죠. 예전에는 다들 이런 솥에다가 밥해 먹었지요."
"엄마가 한 번은 저 솥에다가 누런 호박 속을 파고 꿀 넣어서 삶아 먹기도 했었어요."
"맞아요. 그렇게 먹기도 했었지요."

정말 어찌 보면, 가장 일상적인 대화이고, 자극적인 것도 없고, 재미도 없을 법한 대화였다.

나 같은 도시 사람을 바라보면서, 할머니께선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외지 사람들이 이 작은 섬에 대해서 뭐가 좋길래 이렇게 와서는 즐기고 갈까?
뭐가 좋기에 골프장을 막아보겠다고 마음들을 쓰고 있을까?
핵폐기물 처리장은 막았지만, 골프장도 막을 수 있을까? '
.... 이런 생각을 하셨을까?

할머니는 굴업도에 추억을 가지고 계신 분일게다.
잘은 모르겠지만,
자녀들을 굴업도에서 키우셨고,
자녀들이 인천으로 가셨을 때에는 뒷바라지를 하시기 위해서 굴업도의 도움을 받았을게다.

굴업도가 골프장으로 변해 버린다면, 할머니의 그 추억도 그저 추억으로만 남겠지...


수 많은 생각 사이에서, 할머니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련해져 오는 이유를 모르겠다.
육지에 그렇게 많고 많은 골프장을 두고,
이 작은 섬에까지 골프장을 만들면서, 저 할머니의 추억을 짓밟아야 할까...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가보고 싶은 섬, 지키고 싶은 섬, 굴업도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3
  1. Favicon of http://5bpa.tistory.com BlogIcon 장작가 2007.06.29 13: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어제 밤에 글을 쓰고, 퇴근해서 자리에 누우면서 이런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그 땅의 주인은 그 땅 문서 종이 조각 하나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그 땅에 추억을 가진 사람이 아닐까 하는 거요.
    그 추억을 가진 사람이야말로 그 땅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jmin1357.tistory.com BlogIcon 쪼미니 2013.05.23 16: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KBS1 다큐 공감 작가 김정민입니다.저희가 지금 다큐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있어서
    '민박' 관련 자료를 찾고 있습니다. 우연히 인터넷으로 검색중 작가님 블로그에서 좋은 곳을 발견 한 거 같아 연락드렸습니다. 작가님의 몇 가지 대답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부디 일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2-786-7809로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 Favicon of http://5bpa.tistory.com BlogIcon 장작가 2013.05.31 09:40 신고 address edit & del

      필요한 일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5bpa _AT_ naver.com

prev 1 ···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 348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