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라는 만능 모바일 디바이스

Bookmark and Share
- 부제 (절대로 나올 수 없는 만능 모바일 디바이스)

PENTAX Corporation | PENTAX Optio S5z | Normal program | Center-weighted average | 1/40sec | F/2.6 | 0.00 EV | 5.8mm | ISO-200 | Off Compulsory

최근에 개인적인 경사가 생기는 바람에 졸지에 모바일 저렇게 3가지 모바일 기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1. 아이팟 터치 : 음악도 듣고.... 사실은 쓰고 있던 PDA가 드디어 수명을 다하고 도저히 고칠 수가 없어서 이래저래 다른 PDA를 알아보던 도중, 아이팟 터치가 충분히 PDA의 기능을 다 한다는 많은 블로거님들의 글을 읽고 12개월 할부로 질렀지요. 지금 생각해보면 참 잘 한 일 같습니다. 아이팟 터치 가격이 그렇게 오르기 전에 샀었거든요.

2. 엣지폰 : 전화를 위해 존재하는 핸드폰입니다. 기타 기능은 안 씁니다. 컴퓨터랑 연동되는 기능이 거의 없습니다. 지난번 삼성 애니콜의 이상한 소프트웨어로 진절머리가 나서 이번엔 엘지로 옮겨탔습니다만, 여전히 컴퓨터와 연동시켜주는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지가 않네요. (제가 남들 다 잘 쓰는 XP를 안 쓰고 있어서 인지도 모릅니다.)

3. 인터넷폰 : 전화를 더 싸게 쓰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핸드폰 요금제를 잘 고르면 되지 않냐고요? 네. 맞습니다. 그런데 제 개인적인 경사로 인해서 한 분을 제외한 다른 분들과 전화할 때는 10초당 20원이 넘는 요금으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좀 더 싸게 다른 이들과 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를 찾다보니, 인터넷 폰이 있더군요. 특히, myLG070은 전국에 무선 WIFI망을 깔아주셔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던차에 감사의 표시로 사 주었습니다. (사실은 주위에 myLG070 쓰는 분이 좀 있어서, 그 분들과 전화할 때 공짜로 하기 위해서 질렀죠)


그러면 이 때 쯤 나와야 하는 추리상상적 사고는?

- 이거 3개 모두 합한거 없나요?

가 되어야겠지요.


네. 있긴 합니다.


아이폰이죠.

그 외에 윈도우 CE를 쓰는 스마트폰 - T옴니아나 LG의 스마트폰? 잘 몰라요.. ^^;; - 이 있을까나..

이 아이폰이 말이죠,
- 아이팟 터치에 있는 기능을 다 포함합니다. 당연하죠. 아이폰이랑 아이팟 터치는 전화 기능의 유무의 차이 정도 밖에 없으니까요
- 전화는 당연히 됩니다. 지금 아이팟은 3G용으로 나와 있죠.
- WIFI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 스카이프라는 많이 알려진 인터넷 전화 프로그램을 쓸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 말고도 인터넷폰 프로그램이 몇 개 더 있는걸로 보이네요.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선 구경을 못합니다.
KTF가 먼저 도입하겠다고 큰소리를 좀 냈는데, KT와 합병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그 이야기가 쏙 들어갔고요. SKT는 혹시 KTF에서 아이폰을 출시하고 대박을 터트리면 배가 아프니까, KTF가 출시하면 나도 할래.. 그랬는데, KTF가 저러고 있으니, 잘 됐다 하면서 조용히 있는 모양입니다.


어쨌든, 저의 저 세 기기를 하나로 뭉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

1. 기술적인 문제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밧데리 문제죠.
휴대용기기의 가장 큰 아킬레스 건은 밧데리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가면 갈 수록 전기를 더 쓸 수 밖에 없는데, 휴대용 기기니까 밧데리를 큰 걸 달아서 팔기도 어렵죠. 그런데 밧데리 기술은 전자제품 발전속도보다 느려서, 아직 놀랄만한 성능의 것이 나오지 않은 듯 합니다. (예전에 쓰던 팜의 z22는 한번 충전에 하루종일 써도 일주일 넘게 갔었습니다. 물론 스케쥴러와 메모장 외에 별 기능이 없긴 했지만.)

그러나 밧데리 문제는 안정성 문제에 비하면 웃어 넘겨줄 만합니다.
전화, PDA기능, 인터넷폰, 이 세 가지 중에 젤 중요한건 전화겠죠. 하지만, 기계 하나의 기능이 점점 늘어나면서 안정성은 점점 떨어집니다. 소프트웨어의 특성상 크기가 커지면, 크기에 비례하는 정도가 아니라 크기의 제곱 세제곱에 비례하는 오류가 생기거나 심하면 기하급수적으로 오류가 늘어나죠. 그런데 문제는 전화에 나머지 기능들이 하나 둘 들어가면서, 가장 중요한 전화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 스마트폰의 오류에 대해서는 따로 이야기 하지 않아도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불편한 진실이죠.

2. 사회적인 문제
기술적인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에 비하면 새발의 피 정도 밖에 안 됩니다.
충분한 기술 투자가 있으면 기술적인 문제는 그나마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문제는 정말 풀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아이폰에 스카이프 인터넷 전화 프로그램이 나오자, 아이폰을 공급하는 이동통신사에서 스카이프 인터넷 전화를 못하도록 막았다고 합니다. 아이폰은 애플이 만들어서 파는데, 이동통신사가 아이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못 쓰도록 하니, 좀 그림이 이상하더라고요.

바로 이통사의 음성 전화 이윤의 문제인데요, 3G 망을 통한 음성 전화보다 가격이 싼 인터넷 전화가 많이 쓰이게 되면, 당연히 이통사 처지에서는 싫어할 만 합니다. 그 이윤을 인터넷폰 회사가 먹을테니까요. 그리고 PDA기능이 점점 강화될 수록 이통사가 그동안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은 줄어듭니다. 예전엔 핸드폰 벨소리, 글씨 폰트, 이모티콘, 등등등. 코 묻은 돈으로 그나마 배 불릴 수 있었죠. 하지만 PDA처럼 자유롭게 (사실은 공짜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그 수익이 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젤 큰 시장인 핸드폰에 들어가는 음악 다운로드도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 폰에서는 자유롭게 음악을 폰으로 다운해서 들을 수 있으니, 이통사가 싫어할 수 밖에 없네요.

사실 자기 밥그릇을 뺏어가는데, 좋아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요? ^^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기에 아마도 제가 꿈꾸는 저 세 가지 기기가 합쳐진 만능 기기는 적어도 조만간엔 안 나올 듯 합니다.



생각해보면, 기술적으로는 엄청 멋진데 성공하지 못한 서비스나 기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가끔씩 오타쿠라는 말이 우리나라 말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기술에 집착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쉽게 빠질 수 있는 오류가 바로 기술중심주의라 생각이 듭니다. 사실 전세계적으로 3G가 도입된 것도 기술중심적 사고방식이 아닌가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3G 망이 완성되면, 화상전화가 보편화될거라 생각했지만. 아시죠? 여자분들 화상전화 (몇몇 특별한 시점을 제외하고는) 굉장히 싫어하십니다. 조금씩 3G 망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기도 하지만, 3G 망의 가장 인기 선수는 여전히 "음성전화"죠.

그러기에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굉장히 중요한 것이 기술을 이용한 컨텐츠이고, 문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그 기술을 이용해서 할 것이 없다면... 그 기술이 있으나 마나 한 거 아닌가요? 예전 2G에서도 음성전화는 잘 됐거든요. 그럼 3G 망은 왜 한거죠? 얼굴 보고 전화하고 싶은 분들이 많으셔서요? ^^

여전히 학교나 연구소에서는 3G를 뛰어넘는 뭔가를 만들어내려고 애를 쓰시고 계십니다. 당연히 연구 분야에서는 해야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런 기술로 뭘 할 수 있느냐는 그런 공학자들만이 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같이 생각해봐야 하는데 말이죠... 딱히 그런 모습이 많이 보이진 않네요. 당장 3G보다 속도가 빠른 4G가 나온다는데, 그걸로 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말을 해 주질 않습니다. 뭘 더 잘 할 수 있게 해 주는 거랑, 다른 뭔가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거랑은 아주 아주 아주 큰 차이가 있는데 말이죠!

이렇게 보면, 사실 현재 우리는 기술만 추구하며 앞으로 달려가기만 하지, 좌우를 둘러보면서 현재를 즐길 줄은 모르나 봅니다.
현재의 기술로 충분히 즐기면서 살다보면, 또 필요한게 생길텐데 말이죠.








신고
Trackback 0 Comment 4
  1. Favicon of http://mrseo.tistory.com BlogIcon 서공칠 2009.04.17 14:4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앗 저도 저 인터넷전화 씁니다!

    • Favicon of http://5bpa.tistory.com BlogIcon 장작가 2009.04.17 19:09 신고 address edit & del

      오호 동지시군요.
      myLG070 이 더 많은 집들에서 사용이 되서, 전국에 wifi 네트웍이 좍 다 깔렸으면 좋겠습니다. :)

  2. Favicon of http://blog.daum.net/esplanade12 BlogIcon Angella 2009.05.03 12:3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봄이 왔구
    명자꽃이 예쁘게 활짝피었는데
    올해는 명자꽃 사진 안 찍으십니까?
    작년에 찍은 명자꽃 사진이 인상적이었어요.

    • Favicon of http://5bpa.tistory.com BlogIcon 장작가 2009.05.03 21:06 신고 address edit & del

      벚꽃도 활짝 폈었고, 명자꽃도 봤었고, 온갖 풀꽃들도 봤답니다.
      명자꽃은 지난번에 찍어서 이번엔 찍질 않았고, 봄 들풀들을 몇 장 찍어두긴 했는데, 맘에 들질 않아서 아직 올려두질 못하고 있네요.
      보면 볼 수록 이곳 잔디밭이나 짜투리 땅에 피어 있는 들풀들 종류가 많더라고요.

      조만간 Angella 님에게 자랑도 할 겸 올려볼께요. ^^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54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