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자연의 응징

Bookmark and Share

6살 때는 시골에서 살았습니다. 워낙 예전 일이라 지금은 기억도 잘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몇몇 제 머리 속에 깊이 남은 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콩밥 사건(?)이죠.
어릴 때 외할머니 손에 큰 덕분인지 편식이 심했던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골로 이사를 가서 부터는 부모님이 해 주시는 밥을 먹게 되었습니다. 하루는 콩밥이 나왔는데. 제가 젓가락으로 콩을 하나하나 끄집어 냈답니다. 그걸 보신 아버지께서 그 다음 밥을 하실 때, 도저히 콩을 골라내고 밥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콩을 넣어 밥을 하신 것이죠. 그 밥을 먹으면서 콩을 골라내다 지쳐서 콩을 먹기 시작했는데, 그 후로부터는 맨밥보다는 잡곡밥이나 콩밥이 더 맛있어졌던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편식의 끝은 중국에서 한달 지내다 온 이후에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v)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www.flickr.com/photos/churl/102391291/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하던 우리 부모님 세대에서는 고기 한번 실컷 먹어보는게 소원이셨다고 합니다. 수십년 전보다 어마어마하게 풍요로와진 현재 역시 꽃등심 소고기를 구워서 배터지게 먹는게 저의 소원입니다. ㅎㅎ
그러나 '잘먹고 잘사는 법' 책을 읽으면서 그 소를 키우기 위해서 세계 곡물의 반이 소비된다는 이야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정도의 양이라면 세계의 모든 빈민층이 배불리 먹고도 남는 양이라고 하고요. 하지만 사람들은 소고기를 좋아합니다. 소고기를 먹는게 부의 상징(?)인 것 같기도 하고요. 저도 첫 알바 월급으로 소등심 2kg를 사서 선물로 집에 가져 갔을 정도니까요.
이런 사회에서 사람들이 돈을 벌면 벌수록 소고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덩달아 더 많은 곡물이 소를 키우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공장식 축산업에서는 소를 더 많이 '생산'해내기 위해서 성장 호르몬, 육골분 사료, 온갖 항생제, 좁은 우리 등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덕분에 광우병 같은 무시무시한 병도 나타나게 되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 http://www.flickr.com/photos/ulteriorepicure/177506457/

참치를 양식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저는 얼마전 조인스 블로거 environ님의 블로그에 실린 참치 양식에 대한 글을 보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참치가 무지무지 큰 물고기라는 것은 알았지만 그걸 양식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참치 김치 찌게 덕분인지 낮은 국민 소득에도 불구하고 참치 소비량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소고기에 대한 불신도 있겠고, 물고기가 소고기,돼지고기보다 영양적으로도 낫다는 인식이 퍼져서 점점 참치 소비가 늘어가고 드디어 참치 양식이 경제적으로도 수지가 맞는 사업이 되었나 봅니다.
참치를 좋아하는데 참치 양식이 되면 가격이 떨어지게 되니 저로서는 반길 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 내막은 좀 다르더군요. 그 큰 덩치의 참치는 또 어마어마한 수의 작은 물고기를 먹습니다. 그 참치 한마리를 키우기 위해서 또 다른 작은 물고기를 엄청 소비한다는 것이죠. 소가 엄청난 양의 곡물을 먹고 크는 것이나 참치가 엄청난 양의 작은 물고기를 먹고 크는 것이나 다를 게 하나도 없는 겁니다.
참치는 해양 생태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포식자입니다. 덕분에 중금속 농축이 가장 심하게 일어나죠. 그래서 너무 많은 참치를 먹는 것도 안 좋다고 합니다.


문제의 핵심은 사람들의 편식

이러한 문제점의 핵심은 사람들이 편식을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돈 많이 벌었다고 원래 먹던 것을 버리고 소만 잔뜩 먹는다던지 참치만 잔뜩 먹는다던지 하는 건 정말 어리석은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골고루 먹어야죠. ^^

자연은 절대 속지 않습니다. 사람이 그렇게 편식을 하게 되면 그것에 대한 응징을 하죠. 광우병이나 수은중독 같은 것으로 말이죠.


* 예전에 쓴 글
- 2008/01/07 - <책리뷰> 잘 먹고 잘 사는 법
- 2007/08/08 - 하산의 억울한 사연 - 나 돼지 먹은거야? 아닌거야?
- 2007/09/28 - 미트릭스 - 로컬 푸드 혁명에 덧붙여서 ...
- 2007/07/16 - 진~짜~로 MSG 가 들어 있지 않습니까???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 348 next


티스토리 툴바